티스토리 뷰
목차
고속도로를 이용하다 보면 하이패스를 통과할 때 무단으로 통과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의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단말기에 카드를 잘못 꼽거나, 하이패스 전용 차량이 아닌데 하이패스 구간으로 들어가는 등 다양하게 있는데요.
이 글에서 하이패스를 무단 통과할 때 대처방법을 알아보시고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하이패스 무단 통과할 때 행동요령
실수로 하이패스 구간을 무단으로 통과할 때의 행동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하이패스는 무정차 통과가 원칙인 차로입니다.
실수로 하이패스 차로로 진입하거나, 단말기가 오류인 상태에서 하이패스 차로에 진입했을 때는 하이패스로 잘못 들어왔다고 해서 당황하지 마시고 우선 하이패스 구간을 통과해야 합니다.
당황해서 하이패스가 아닌 차로로 가기 위해 정지 또는 후진을 한다면 큰 교통사고가 발생될 수 있으니 그대로 하이패스 구간을 통과하셔야 합니다. 요금은 지불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하이패스는 무단 통과 경험담
제가 예전에 고속도로에서 차가 고장 나서 견인되어 차량까지 수리한 적이 있었는데 수리 후에 하이패스카드를 단말기에 잘못 넣어 하이패스 구간을 무단 통과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들어올 때는 몰라서 지나쳤지만 나갈 때가 걱정돼서 휴게소에서 검색해 봤더니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이 인터넷으로도 가능하고 여러 가지 있어서 나갈 때도 하이패스 구간으로 나간 다음 하이패스 요금을 인터넷으로 납부했습니다.
TIP)
하이패스 무단 통과할 때 검색을 통해서 통행료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하는 방법과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알림 서비스를 알게 되었는데요. 특히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알림 서비스는 한번 설정해 두면 편합니다.
궁금하시면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요금을 납부하는 방법
하이패스를 무단으로 통과했어도 요금을 납부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으니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의도적일 때는 10배의 부가 통행료를 납부해야 됩니다.
🔲 고속도로 통행료 납부하는 방법
- 도착지 요금소에서 창구 직원에게 요금을 지불하면 됩니다.
- 도착지 요금소도 지나쳤다면 자동차 등록지로 고지서가 통지되는데 그래도 납후하면 됩니다.
- 인터넷 또는 콜센터를 통해 납부하면 됩니다.
저는 세 번째 방법으로 납부했습니다.
🔲 미납통행료의 10배를 납부해야 되는 경우
- 독촉장의 납부기한이 경과한 경우
- 1년간 미납 횟수가 20회 이상 발생한 경우
단순 실수로 하이패스를 지나치면 납부해야 되는 요금만 내면 되는데 의도적이라는 판단을 받으면 통행료의 10배를 내야 합니다.
혹시 나도 모르게 미납요금이 있을 수도 있으니 위에 말한 대로 고속도로 미납요금 알림 서비스는 신청해 두세요.
TIP)
고속도로에서는 여러 가지 위험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위에 경험담으로 말씀드린 차가 멈췄을 때 굉장히 당황했었는데 자칫 큰 사고가 날 뻔했습니다.
차가 멈췄을 때 행동요령을 몰라서 비상등을 켜고 지나가는 차들을 다른 차선으로 유도했었는데요. 지나고 보니 굉장히 아찔했던 순간이었습니다.
차가 멈췄을 때는 '비트박스'를 기억하시면 됩니다. 비상등 켜고, 트렁크 열고, 밖으로 대피 후, 스마트폰으로 신고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신고는 '1588-2504'인데 2504는 둘오공사(도로공사) 이렇게 기억하시면 된다고 하네요.
사고가 없으면 가장 좋지만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기억해 두세요.
이것으로 고속도로 하이패스를 무단으로 통과할 때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럴 일이 없으면 베스트지만 혹시 모르니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