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보통 신발장은 집 입구에 있기 때문에 냄새가 나기 시작하면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특히 여름 장마철에는 퀘퀘한 냄새가 유독 심할 때가 있는데 집에 들어올 때나 집에서 나갈 때 기분이 안 좋고 특히 손님이 올 때는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니죠.
이 글에서 신발장에서 냄새가 날 때 냄새의 원인과 제거방법에 대해 알아가시고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 혹시 발냄새도 고민이시라면 아래에서 관리 방법을 알아보실수 있습니다.
신발장 냄새 원인
신발장 냄새의 주요인은 습한 환경과 환기가 잘 안 돼서입니다.
🔲 신발장 냄새 원인
✔️ 신발안에는 땀과 박테리아가 사라지지 않고 신발 안에 남게 되는데 땀과 박테리아가 반응하면 냄새가 발생합니다.
✔️ 신발장은 특성상 환기를 매일 하지 않는데 이 냄새들이 신발장안에 갇혀 있게 됩니다.
✔️ 특히 여름철에는 환경이 습해지면서 꿉꿉해지고 신발안의 냄새가 갇히면서 냄새가 더 심하게 발생합니다.
✔️ 결론적으로 신발장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신발장 내부의 습기 제거와 신발을 최대한 건조한 상태로 유지해야 됩니다.
신발장 냄새 제거하기
신발장 냄새를 관리하려면 신발장을 청소하고 신발장과 신발 둘 다 관리해야 합니다.
🔲 신발장 청소하기
✔️ 신발장에 냄새가 시작하면 처음에는 신발장 청소를 해야 합니다.
✔️ 대문을 열어놓고 환기를 시킨 다음 신발장을 걸레질하고 마지막엔 마른걸레로 습기를 제거합니다.
✔️ 오랫동안 사용 안 한 신발은 햇빛에 말리거나 세탁을 해줍니다.
tip) 신발장 청소를 할 때는 베이킹소다를 물에 녹인 후 식초를 같이 섞어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구연산과 레몬주스를 혼합해서 신발장 청소를 해도 냄새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치약물을 이용하여 신발장 내부를 구석구석 닦아줘도 냄새가 많이 사라집니다.
🔲 신발장 습기 관리하기
✔️ 신발장에 숯을 놔두면 도움이 됩니다. 숯은 습기가 많을 때 빨아들였다가 건조한 날엔 습기를 방출합니다.
✔️ 커피 찌꺼기를 놔두면 커피 찌꺼기가 냄새를 흡수합니다.
✔️ 다이소 등에서 베이킹소다가 들어간 탈취제 또는 나프탈렌과 같은 탈취제를 구입하여 배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tip) 냄새는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아래쪽으로 내려갑니다. 탈취제를 신발장 선반 곳곳에 두고 아래쪽에 더 많이 배치하면 좋습니다.
ℹ️ 가장 우선 해야 되는 건 주기적으로 신발장을 환기시켜줘야 합니다.
🔲 신발 관리하기
✔️ 녹차티백을 말린 후 신발 안에 넣어두면 냄새를 제거해 줍니다.
✔️ 김이나 식품에 들어있는 방부제를 신발안에 넣어 두면 신발이 뽀송해집니다.
✔️ 신발안에 10원짜리 동전을 2~3개 넣어도 냄새를 잡아줍니다.
✔️ 신문지를 돌돌 말아 신발 안에 넣어두면 신발 모양을 잡아주고 습기를 제거합니다.
tip) 물 500ml에 구연산 2큰술 넣어 천연 탈취제를 만들고 신발 속에 뿌려서 신문지를 넣어두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ℹ️ 여름철에는 신발을 가급적 말려서 신발장안으로 넣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신발장 냄새의 원인부터 제거방법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신발장 냄새가 나기 시작한다면 청소부터 시작해서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